국민은행은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의 신용도에 맞는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상품을 구비해 놓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국민은행은 공무원들만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인 KB 공무원우대대출 이라는 상품을 마련하여 공무원들을 배려하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KB 공무원 우대대출에서 말하는 공무원은 “공무원 연금법 적용 현직 공무원(군무원 포함, 군인 사립학교 교직원 제외)으로서 연금 취급기관장이 발급하는 ‘공무원 가계자금 융자추천서’에 의해 대출을 신청하는 고객’을 이야기합니다. 이 자격이 되더라도 몇가지 추가적인 조건이필요합니다. 이 상품은 신용등급 1~5등급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며 개인신용평가 시스템에 의하여 대출 적격자로 판정되어야 대출이 가능합니다.
공무원 대출 상품이다보니 다른 신용대출 상품보다 다소 저렴한 연 3.55%의 변동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원금 균등, 원리금 균등 상환의 경우에는 최장 10년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일시 상환의 경우에도 1년단위로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10년까지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출 한도는 5000만원으로 다른 신용대출 상품보다 다소 적은것이 흠입니다. 신용대출이기는 하지만 공무원 연금을 기반으로 하여 대출을 해주는 것이므로 퇴직금의 1/2 범위까지 밖에 대출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신용대출 상품은 이미 취급한 신용대출이 있는 경우에는 대출 가능 금액이 변동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