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귀촌, 나이가 많은 5~60대 사람들의 전유물만이 아닌 젊은 사람들도 귀농 귀촌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이러한 사람들을 위한 지원이 은근히 많이 실행하고 있는데 사람들이 많이 모르는것 같습니다. 대표적인것이 [농가주택대출]이라고 불리우는 농촌주택 개량사업이 있습니다.
농촌주택 개량사업의 목적은 낡고 불량한 농춘주택의 개량을 촉진하는 등 농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정부 시책입니다. 이 사업은 농촌주택개량자금 지원을 통해 도시민을 유치하는 것도 동시에 노리고 있는 제도이지요.
한해동안 1만채를 목표로 시행하고 있고 재정만 해도 5000억원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즉 산술적으로 1채당 5억원 정도까지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물론 사업비나 다른것들 때문이 이보다는 안될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대출금액은 실제 건축비용을 초과할 수 없으며 토지 구매비용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금리는 일반금리는 2.7% 수준이고, 만 65세 이상이거나 만65세 이상 노인을 부양하고 있는 사람에는 우대금리가 적용이되어 연리 2.0%로 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융자 대상자는 본인 소유의 노후 불량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농촌지역에 거주하고있는 무주택자, 도시지역에서 농촌지역으로 이주하려는 사람들 입니다. 도시에 주택을 1채 보유하고 있어도 이 융자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 지역은 읍이나 면지역,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고시하는 지역이라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