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90%에 가까워 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보급은 세상을 더욱 편리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이끌어 내었죠. 이러한 스마트 폰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이라던지, 모바일 카드 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활용을 하고 있지요.
<출처 : 라이나 생명 블로그>
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스마트폰의 보급은 또다른 시장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모바일 대출, 모바일 예적금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러한 상품이 만들어질 수 있었던것은 스마트폰의 보급이 가장 큰 이유지요.
모바일 상품의 가장 큰 장점은 사업비가 작다는 것이지요. 은행창구에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인건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만큼의 금리를 더욱 더 많이 챙겨 줄 수 있는 것이지요. 더 나아가서, 은행 창구가 없는 인터넷 전문은행도 나오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가 올해 안에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발족이 된다고 합니다.
작년 6월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또다시 인하하게 되면서 초저금리 시대가 개막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1금융권의 적금 금리는 1%대 까지 추락을 하게 되었지요. 하지만 사업비가 적은 모바일 적금은 아직까지 2%대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모바일 적금 상품의 경우에는 최대 2.1%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2.2%, IBK기업은행은 2.3%의 금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같은경우에는 위비뱅크를 선도적으로 개발한 기업답게 2.4%라는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