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 종신보험은 말 그대로 보험금 수령 금액이 변하는 종신보험을 이야기합니다. 일반 종신보험 같은경우에는 보험 수령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반면에 변액 종신보험은 보험금의 일부를 다른곳에 투자를 하여 그 수익으로 사망 보험금을 더 많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변액 종신보험은 치명적인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사업비입니다. 주식시장이 올라간다고 해도 보험이기때문에 사업비가 차감이 되어 투자가 됩니다. 또한 도중에 해약을 하게되면 그에 따른 수수료가 발생하니 수익률이 어떻던간에 손해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또한, 종신보험 컨셉과도 잘 맞지 않습니다. 종신보험은 사망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하여 가입을 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인데 리스크를 높이는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보험이라함은 뭔가 앞뒤가 잘 안맞는게 사실입니다. 즉, 위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보험에 들었는데 그 보험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보험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변액 종신과 같은경우에는 사업비로 인하여 해약 환급금이 갈수록 줄어드는게 보통입니다.(링크) 따라서 나중에 나이가 들어서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하려고 해도 해약 환급금이 적기 때문에 대출도 쉽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이 상품과 같은경우에는 매우 특정한 사람이 아니면 가입을 많이 생각하고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