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카드는 선불 하이패스 카드와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 나누어 집니다. 후불 하이패스 카드는 각종 은행과 신용카드사에서 발급을 하는 카드인 반면에 선불 하이패스는 고속도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불 하이패스카드는 자동 충전방식과 일반 충전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선불 하이패스 카드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충전을 해야하는 번거로움 때문이 대부분이지요. 하지만 자동충전방식의 선불 하이패스는 일정금액 이하로 충전금액이 떨어지게되면 자동으로 충전을 해주는 방식이라 이러한 번거로움이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둘의 차이는 연회비의 유무와 발급비의 유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불 하이패스는 발급비 5000원 배송비 3000원 해서 총 8000원의 발급비가 소모가 됩니다. 반면에 국민카드 하이패스 카드를 제외한 대부분 신용카드는 2천원에서 만원의 연회비를 필요로 합니다. 수협과 같은경우에 몇가지 조건이 맞는다면 연회비도 무료가 됩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글을 썼지만 국민 하이패스 카드의 경우에는 발급비 또한 있어서 장점이 전혀 없네요.
선불 자동 하이패스를 쓰느냐, 후불 하이패스를 쓰느냐는 개인의 소비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것 같아요. 하지만 하이패스 원데이 투데이, 1년 2년 쓸것도 아닌데, 연회비를 꾸준히 내야하는 후불 하이패스보다 선불 하이패스가 훨씬 나아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