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 구매를 이용할 경우에 할부 개월수에 따라서 합리적으로 선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구매 가격이 높은 것을 할부구매를 하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할부 구매를 선택해야합니다.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할부 구매를 최대한 자제를 하는 것이 옳은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할부 구매의 경우에는 할부 개월 수가 높을 수록 할부 이자가 높아집니다. 2회분납, 5회분납, 9회분납, 12회 분납, 18회분납,을 기준으로 하여 할부 이자가 높아집니다.따라서 할부구매를 할 경우에 정확히 카드사에 문의를 하여서 각 구간의 마지막 개월수로 할부를 하는 것이 할부이자 면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이지요.
할부 구매를 한 뒤에 자금의 여유가 생겼을때는 선결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결제는 할부 기간이 종료 되기 전에 할부 이용건별로 할부 잔액 전체를 일시불로 결제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할부 수수료 부담을 경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할부수수료는 카드사 별로 다르고 카드사 안에서도 고객의 등급에 따라 다르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카드사는 할부수수료를 9.5~20% 범위에서 받게 됩니다 .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할부 개월수가 많아지고 고객등급이 낮아질수록 할부 수수료는 높게 되는 것이지요.
신용카드를 할부 결제할때 이자가 있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은연중에 큰 차이가 없을것이라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실제로는 큰차이가 있습니다. 아직 제도상으로 얼마의 할부이자를 납부해야하는지 카드사의 의무는 없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손해가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