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종신보험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종신보험은 한마디로 얘기해서 사망시 보험금을 받는 사망보험입니다. 하지만 받는 보험금은 본인이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남은 가족이나 보험수익자가 받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다보니 본인에게 이익이 되는 보험이 아닌 타인에게 이익이 되는 보험이라 가입을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종신보험의 장점 (종신보험이 필요한 이유)
종신보험과 다른 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가입만 하면 언젠가는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은 만약을 대비하기 위해 들게 되는 것이고, 보험회사는 주사위를 굴려 보험금 금액을 산정하기 때문에 도박과 같은 성향이 있지만 종신보험은 가입만 하면 수령 확률이 100%라는 점에서 여타 보험들과 다른 성격을 갖지요.
종신보험은 상속세를 대비하기 위한 방책으로도 사용됩니다. 상속을 할 재산이 부동산이나 주식이 대부분을 차지한다면, 상속세를 내기위해서는 상속받은 물건을 팔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종신보험에 가입하여 상속세를 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종신보험이 필요한 이유가 될 수도 있겠지요.
종신보험의 단점
종신보험의 가장 큰 장점이 곧 가장 큰 단점이 됩니다. 수령 확률이 100%라는 것은 보험사의 부담이 크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내야할 보험금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것은 은 비슷한 성격의 정기보험과 비교해 보았을때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70세 까지 보장이되는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비교해 보았을때 종신보험이 정기보험보다 3~5배정도 비싸게 견적이 나오는게 보통입니다. 따라서 정기보험과 비교하여 자신의 상황과 적합한 보험을 선택하는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