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무디스는 한국의 신용등급을 Aa3에서 Aa2로 상승시킨바가 있습니다. 무디스는 상승된 Aa2를 이번에 다시 유지시키기로 하였습니다. Aa2라는 등급은 한국의 역사상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것이지요. 이정도의 신용도는 G20의 국가중에서 일곱개 나라밖에 없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낮은 신용등급을 가졌을 때는 외환 위기 때 입니다. 이때, A1에서 Baa2로 하락을 시켰으며 구제금융을 받자마자 Ba1까지 떨어트려벼렸지요. 이때부터 우리국민들은 무디스와 친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가 신용평과 기관은 3개가 있습니다. 다들 한번씩은 들어 봤을 것 같은데, 무디스, 스탠더드 앤드 포어스 (S&P), 피치 가 있지요. 이중에서 무디스는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어서 많은 회사에서 국가 국채를 사들일때 많이 참고한다고 하네요.
무디스라는 회사는 세계 대공황때무터 많이 유명해졌습니다. 무디스에서 찍은 몇개 회사는 대공황을 겪으면서도 꿋꿋히 버텼고 나머지 회사는 폭망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디스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질 수 밖에 없었지요.
대공황 이후로 무디스에 대한 신뢰도는 높아만 졌고, 이제는 국가를 쥐고 흔들 수 도 있는 초국가적 기업이 되어버렸습니다.